이안동물의학센터, 20주년 및 신경센터 개원 기념 ‘신경계 심포지엄’ 성료

국내 최초 AI 기반 MRI 도입, 누적 3000건 돌파… 영상·신경 통합 진료의 새로운 이정표

2025-08-14 10:00 출처: 이안동물의학센터

이안동물의학센터가 설립 20주년과 신경질환 전문센터 ‘이안동물신경센터(INC)’의 개원을 기념해 ‘신경계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안동물의학센터, 국내 유일 ‘영상센터+신경센터’ 통합 진료 체계 구축

서울--(뉴스와이어)--이안동물의학센터(대표원장 이인)는 설립 20주년과 신경질환 전문센터 ‘이안동물신경센터(Ian Neurology Center, INC)’ 개원을 기념해 개최한 ‘신경계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 수의계 교수진과 임상 전문가, 수의사 및 수의대생 등 130여 명이 참석해 영상·신경 통합 진료의 미래 방향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심포지엄은 ‘신경계 기본에서 수술까지’를 주제로, 뇌종양, 마취 시 주의사항, 최소침습척추수술(MISS) 등 폭넓은 주제를 다뤘다. 내과·외과·영상 분야를 모두 아우르는 구성으로 신경계 기초 지식부터 임상 활용 사례까지 실제 진료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깊이 있는 강연이 이어졌다.

2005년 국내 최초의 동물 영상의학 특화센터로 출범한 이안동물의학센터는 MRI·CT 등 정밀 영상 분야에서 누적 4만 건, 10세 이상 노령 반려견 마취 1만5000건, CSF 검사 5000건, IBP(Invasive Blood Pressure) 1500건을 수행하며 해당 분야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국내 동물병원 최초로 AI 기반 MRI 촬영 시스템을 도입해 초기 1000건 이상, 현재까지 3000건 이상의 촬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영상의 정확도와 촬영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행사에 참석한 수의사와 수의대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용어나 내용을 현장의 저명한 전문가들에게 직접 들을 수 있어 좋았다’, ‘신경계의 기본부터 최신 치료 방법까지 폭넓게 배울 수 있는 기회였다’, ‘영상, 내과, 외과를 모두 아우르는 구성 덕분에 큰 도움이 됐다’는 소감을 전했다.

일부 참석자는 ‘수의학계에서 선도하는 최신 트렌드를 직접 들을 수 있었다’, ‘인의와 달리 수의에서 아직 미개척 분야인 중추신경계(CNS)에 대한 연구가 앞으로 세계 수의학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는 가능성을 느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인 이안동물의학센터 대표원장은 “20년 동안 쌓아온 경험과 기술을 신경센터를 통해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자 한다”며 “영상과 신경의 융합 진료를 통해 국내 반려동물 의료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이안동물의학센터는 이번 이안동물신경센터 개원을 계기로 첨단 AI 진단 기술과 방대한 임상 경험을 결합한 ‘One-stop 신경 진료’ 체계를 본격 가동한다. 이를 통해 진단에서 치료 그리고 재활·장기 관리까지 끊김 없는 통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를 넘어 아시아 반려동물 신경의학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계획이다. 나아가 ‘다학제 진료(Multidisciplinary Care)’와 최신 기능적·분자진단 기술, 최소침습신경수술 기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골든타임이 중요한 신경계 응급환자와 난치성 신경질환 환자 모두에게 최상의 치료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안동물의학센터 소개

이안동물의학센터는 2005년 국내 최초 동물영상의학 분야에 설립된 전문병원으로, 지금까지 가장 많은 환자의 MRI와 CT영상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동물영상의학 분야에 집중하기 위해 다양한 분과 전문가가 모여 가치관 경영과 시스템 체계화를 통해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다. 이안은 병원 설립 이후부터 쌓아온 국내 최대의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품질의 영상을 촬영하며, 전문 판독의가 정확한 판독을 한다. 또한 안전한 검사를 위해 국내 최초 동물병원 마취팀을 운영하며 마취통증의학과 석박사가 포함된 마취팀이 축적된 진료 노하우를 바탕으로 환자를 담당한다. 아울러 2023년부터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해 영상의 화질과 해상도를 향상시켜 진단의 정확성을 높였으며, 신속한 촬영을 통해 마취로 인한 위험도 감소시켰다. 이안동물의학센터는 앞으로도 더 정확한 판독, 더 안전한 검사, 더 신속한 촬영을 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ianvet.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